티스토리 뷰




생후 8개월된 아기의 충격적인


죽음은 저의 모든 감각기관을


마비 시키는 듯 하였습니다.


우토로 마을 서명을 싸이인들에게 알리려 이곳저곳을 다니던 중 준현이의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그때받은 저의 충격은 이루 말 할 수 없었습니다. 제 삼자가 이러한 충격을 받을진대, 하물며 진현이의 부모님의 마음 천갈래 만갈래 찢어지는 듯한 고통이 제 가슴에도 전해져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저도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으로서 병원에서 한 처사가 용납이 되어지지 않습니다. 마치 드라마 하얀거탑이 재현될거 같아 불안한 마음을 가눌 수가 없습니다.

일단 준현이 삼촌께서 보내 주신 영상물을 보시겠습니다. 




지금부터 준현이의 아름다웠던 탄생과 끔찍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사진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준현이 삼촌이 보내 주신 사진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들입니다. 준현이는 쌍동이로 태어났습니다.


       


 너무도 예뻤던 준현이 살아 생전 모습.


                   


천사 같던 준현이가 가벼운 감기 증상으로 병원에 입원을 하였는데, 이것이 무슨 일이란 말입니까?



          


.................................................



아래는 준현 아빠와의 메일 인터뷰입니다.


Bluepango : 너무도 충격적인 일이어서 무어라 위로의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어떻게 이러한 일이 발생 되었는지 말씀해 주세요.


준현 아빠 : 원래의 목적은 친 누나의 4개월 된 딸 조카가 안산 P 병원에 그날 오후 폐렴으로 입원을 해 문병 차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온 김에 감기기운이 약간 있는 준현이의 감기약을 지어가기 위해 응급실에 들려 x-ray와 청진기진찰 (청진기 진찰 시 준현이는 웃으면 장난을 쳤고 "아픈 아기 맞아?" 라고 까지 의사가 얘기함.)을 하였으나 별 이상 없고 약을 지어 다음날 다시 내원 하라 하였습니다. 그런데 친 누나 딸 조카도 약간의 감기기운이 있어 방치하다 폐렴으로 까지 가게 돼 입원을 하여 부모 마음에 준현이가 걱정이 되어 하루 정도 입원하는 건 어떻겠냐고 묻자, 하기도 안 하기도 그렇다고 입원을 하게 되면 의사가 한번이라도 더 볼 수 있으니 부모님이 결정하시라고 하여 결정을 하게 되어 입원수속을 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기본절차를 수행하여 채혈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채혈 당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Bluepango : 준현이 가족들은 명백한 의료사고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중요한 부분은 파란색으로 처리, 그 부분만 읽으셔도 사건의 전말을 짐작하실 수 있습니다.)


준현 아빠 : 채혈 전 인턴과 레지던트1년차 의사 두 명이 준현이를 데리고 커튼을 치고 병원 측은 당시4~5cc정도 피를 확인을 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바닥까지 흘린 피를 합치면 보이는 피의 량만해도 족히 5cc 이상은 훨씬 넘는량 입니다. 증거가 확실히 있습니다. (위 침대 피 흘린 사진 참조)

그리고 검사 전에 쇼크가 온다고 분명히 보호자에게 설명을 했다고 주장하는데 저희에게 했던 말은 혈관주사(수액)맞추고 채혈을 하는데 아기라서 혈관 찾기가 조금 힘들뿐이지 그다지 어렵진 않다고만 설명을 하였고, 병원 측에서 보호자가 강력히 원해서 입원을 시켰다는데(솔직히 환자가 원해서 입원하는 경우가 어디 있습니까? ) 당시 주치의에게 입원을 하루 정도 시키면 어떻겠냐고 자문을 구했는데 그럼 집에 가서 애가 보챌거 같으면 입원을 시켜서 저희가 한번이라도 더볼수있으니 부모님이 결정을 내리시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래서애 엄마와 입원결정을 내린 것이고, 주사통증에 의한 쇼크라는 얘기를 하는데, 제가 지갑을 가지러 안으로 들어갔을 땐 이미 피가 화면에서처럼 묻어있었고 아이는 울고 있었습니다.

거기서 인턴하명이 침대 위에서 준현이 왼쪽다리만 쥐어짜는 듯이 두 손으로 잡고 있었고 레지던트1연차의사가 피를 뽑는 건지 움추려 앉자서 무언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준현이가 울고 있었다는 건 의식이 있었다는 거죠.

만약 주사통증에 의한 쇼크였다면 매트에 피가 묻고 당시 아기는 울고 있었다는 건. 의식이 있었다는 거죠 그런데 인터뷰 중 채혈직후 호흡과 심정지가 되었다는 게 말이 안 맞지 않습니까? 제가 중간에 들어가서 두 눈으로 똑똑히 확인했는데... (그기획실장이라는 분은병원에서 단 한번도 본적이 없었고, 중환자실에서도 본적이 없는 사람입니다. 기획실장도 삼자입장에서 얘기만 듣고 의사끼리 감싸도는거라 생각됩니다.)준현이는 울고 있었고, 피를 뽑던 레지던트 1년차도 채혈을 다한 상태에서 준현이가 발로 차 샘플 병을 흘렸다고 얘길 했었고 아님 피 상태를 봐서 매트,침대옆(흘쩍 솜으로 닦아낸 자국이 보이고) 바닥 쪽 그리고 준현이가 중환자실로 옮길때 왼쪽발가락 틈 으로 피가 묻어 굳어있었습니다. 이런 상황 으로 봐서 채혈시 발아래 쪽으로 피가 흘러 묻어 있었던거죠. 정말 샘플병을 쏟아서 의식 이있고 울고 있는 와중에도 다시 채혈을 해서 통증 쇼크가 일어났거나, (처음 채혈 시받았던 샘플로 안쏟고 마무리 지었으면 준현이가 의식이 있었으니 다시 채혈 할일이 없고 이런쇼크도 안 생겼을 겁니다.)

동맥 쪽을 잘못 건드려 피가 왈칵 줄줄 흘렀던 거죠.(왼쪽 발가락 끝까지 피가 굳어있었음.)

그리고 심폐 소생시 동의서는커녕 아무 말없이 애를 데리고 3시간가까이 가슴을 눌러데 나오더니 겨우 고비를 넘겼다고 중환자실로 옮긴다고 중환자실대기실에서 또 3시간을 기다렸습니다.

도데체 그 안에서 비상대책회의를 했는지 겨우 고비 넘겼다 해놓고 나와서 한다는 말이 저희가 위급한 아기를 업고 데리고 온 양 호흡과 심장이 정지되어 혈액순환이 안되어 적혈구가 파괴되고 세포가 파괴되어 신속히 수혈을 해야 한다고 수혈동의서를 써달라더군요. 그것도 혈액이 2시간이나 지나서 도착하고 폐가 많이 망가졌다는 군요... 3시간 가까이 눌렀 댓는데 장기가 멀쩡하겠습니까

심장이 망가졌다...간이 부었다...콩팥수치가 떨어졌다...폐에 염증이 생겨 구멍이 나서 물이 찼다...그러니 동의서를 써서 왼쪽 폐에 관을 박아 물을 빼야 한다...다음날은 오른쪽 폐에도물이 차서 관을 박아야 한다...목을 뚫어 관을 넣어야 한다...혼자 숨을 쉴수 없으니 약으로 재워서 기계호흡을 시켜야 한다...이것저것 몸에 투입되는 약물만 10가지가 넘어가고,멀쩡했던 준현이에게 병원 출입후 완전 중환자로 만들어 놓구 방송에서 병원 측 기획실장이 한다는 말이 심 정지, 호흡정지 환자였기 때문에 집중치료를 해서 그나마 23일동안 살수 있었다고...


Bluepango : 병원측 주장을 살펴보면요, 자기들은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준현 아빠 : 일반인이라 전문용어를 쓰며 그냥 넘기려 하는데 말도 안돼는 소리를 해가며 듣지도 못했던 설명과 동의를 했다며 우기는 병원측이 말과 행동이 참 어이가 없습니다.


Bluepango : 지금 준현이가 부검중 이라고 하는데요, 부검이 좀 어렵다고 합니다만, 왜 어려운지 설명해 주십시요.?


준현 아빠 : 준현이가 응급실 그 이후 자가 호흡이 안되어 기계 호흡을 달고 생명을 연장해가며 하루를 힘들게 버텼습니다.

강제로 이미 숨졌을지도 모르는 아이를 호흡기만 떼면 숨지는 아이를 억지로 강제로 살려놓고 그것도 심폐 소생 으로 인해 망가진 장기를 가지고 이것 망가졌다 저거 망가졌다 해가며 이미 망가진 장기를 저희가 망가트려 온 것처럼 동의서를 써서 아기를 살려야 하기 위해.... 이미 처음부터 의사들이 이미 다 망가트려 놓구 억지로 살려놓은 아이를 그것도 살린 거라며 그나마 23일 동안 병원을 자부하며 지속적인 집중치료로 살 수 있었다며 자랑을 앞세우는데 국과수에서는 당일날 숨져서 국과수로 넘겼으면 원인규명이 90%정도 ?을 수 있는데 23일 이라는 긴 시간이 경과되어 원인 찾기란 쉽지 안다는 얘기를 하더군요. 병원 측도 그것을 알기에 강제로 살린 것 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인터뷰를 읽고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현재 준현 아빠는 과로로 병원해 입원했다가 오늘 퇴원을 했습니다.

준현 아빠는 쌀가게를 운영하며 두 아이와 함께 아주 행복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끔찍한 일을 당하게 되어 병원측과 많은 실랑이 겪었고, 사태 해결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뛰어 다니다가 결국 실신을 하여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상황이니 장사가 될 수도 없을 뿐더러 생활이 아주 힘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병원측에서 입원비 488만원을 청구를 하였답니다. 기막혀서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

준현이를 추모하는 모임 카페를 운영하는 분께서 이러한 상황을 아시고, 네티즌들께 자문을 구했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준현이 가족을 위해 근처에 사시는 분들은 쌀을 구입해 주시는 것이 어떠냐고요.

전 운영자에게 쌀가게 주소와 연락처를 알려 달라고 하였습니다. 그 연락처가 오는 대로 글을 올리 도록 하겠습니다. 쌀을 사실 수 있는 분들께서는 준현이 가족을 위하여 구매를 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많은 응원과 의료사고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분들께서는 아래 카페를 방문하셔서 글을 남겨 주시거나, bluepango@hotmail.com 으로 메일 주시면 가족들에게 그 내용을 전달 하도록 하겠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준현이 돕기 아고라 청원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33211&

 

현재 故박준현군은 숨진 당일 경찰에 의료사고 변사사건을 접수후 국립 과학 수사대에 의뢰하여 2007년 10월 10일 부검을 실시하여 결과는 한달가량 걸릴 예정이며, 경찰과 선임변호사 가족 측은 부검 결과만을 기다리며 힘들게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가족에게 따뜻한 위로의말 부탁드리구요...

이사건을 널리 널리 알리어 전국민이 다 볼수있게 도와 주세요

다시는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가 힘을 모아 싸워야 할것 같습니다.... 준현이를 추모하는 모임 카페지기


부검 결과가 나온면 바로 기사화 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기사는 제가 다음 블로그 뉴스에 송부하였으며 베스트에 올라간 글입니다.
이올린 분들에게도 아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 드리고자 같은 내용 올립니다.

http://cafe.daum.net/235545 준현이를 추모하는 모임 카페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32817 준현이 추모 서명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