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VANUATU

바누아투 강진 오보?

bluepango 2016. 8. 13. 07:32

어제 늦은 밤에 바누아투 강진 기사 알람이 와서 열어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바누아투 인근서 7.6 규모 강진…쓰나미 경보 발령

오래 전 일본 대지진이 있었을 때, 쓰나미 경보가 발생 되어 손님들과 함께 코리안 미션 센터로 밤새 대피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순간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나 하는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손님이 많아서 모두 트럭에 태우고 대피할 순 없었습니다.

렌트카도 한대 있으니 얼추 되겠다 싶었고, 동네 사람들은 알아서 대피하겠지? 그런 별의별 생각을 다하고 있었고, 새벽엔 공항도 가야 하는데, 그런 복잡한 생각에 잠시 혼란스럽다가 정말 대피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바누아투 정부에서 알려 주겠지 하고 그냥 잠 들었습니다.

새벽 4시 조금 넘은 시간에 일어나 공항에 다녀오고, 아침을 먹은 후 컴에 앉으니 쓰나미 경보가 있었지라는 생각과 함께 어디에서 강진이 발생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바누아투에 지진이 났을 때 제일 먼저 찾아보는 사이트입니다.  http://earthquaketrack.com/

이곳에선 바누아투에 지진이 있었다는 정보가 없었습니다.


작은 지진도 아니고 강진에 대한 정보가 빠지진 않을텐데하는 의구심을 품으며 기사의 출처를 찾아보았습니다.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는 미국 지질 조사국에서 자료를 참고 하였고, 쓰나미 경보까지 발생하였다고 했습니다.

아래는 미국 지질 조사국 화면을 캡쳐한 것입니다.




바누아투 아랫쪽인 것은 맞는데, 바누아투에선 지진과 쓰나미에 대한 어떤 경보도 없었습니다.

이건 뭐지 하는 마음으로 더 찾아보았습니다.




바누아투 인근인 것은 맞지만 미국 지질 조사국에서는 뉴칼레도니아 동쪽 인근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지진 정보를 보아도 바누아투는 아니고 east of New Caledonia Pacific 이라고 나와 있네요.

더 정확한 지진 근원지를 찾아 보았습니다.



제가 즐겨찾는 곳은 최근에 일어난 지진은 뉴칼레도니아 인근이라고 표시되어 있지 않았고, Recent Earthquakes Near Southeast Of Loyalty Islands 라고 나와 있습니다. 


권기자님, 다음부턴 바누아투 인근이라고 하지 마시고, 그 나라 명칭을 정확하게 사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만일 일본에서 강진이 발생하였는데 '한국 인근에서 7.6 강진, 쓰나미 경보 발령' 이렇게 기사가 나갔다면, 어떻겠는지요. 아마도 한국은 난리가 났을 것입니다.


아래 나와 있는 지진 기사 제목이 정확하고, 내용에 지진과의 거리도 잘 표기했군요.


Earthquake - Magnitude 7.2 - SOUTHEAST OF LOYALTY ISLANDS ...


Distances

683 km E of Nouméa, New Caledonia / pop: 93,060 / local time: 12:26:36.4 2016-08-12 
514 km SE of Isangel, Vanuatu / pop: 1,437 / local time: 12:26:36.4 2016-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