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쓰레기시멘트 문제, 서울시가 팔걷고 나서다!   출처 : 한글로

 서울시, 시멘트 위해(危害) 대책 - 쓰레기 시멘트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

2007년 11월 7일, 서울 시청의 기자실에서는 서울시의 "시멘트 위해대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나는 쓰레기 시멘트 문제 전문 블로거이신 최병성님과 다음 블로거 기자 몽구님과 함께 이 기자회견에 참석을 했다.

서울시의 발표 내용은 아주 간단하지만 명확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이렇다.

1. 현재 폐기물 재활용 시멘트(쓰레기 시멘트)의 문제점이 언론에 의해서 제기 되었음

2. 정부에서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서울 시민의 우려가 있는만큼, "무해성이 입증되기 전까지 유해한 것으로 간주하는" 사전 예방의 원칙에 따라 방안을 마련했다.

3. 시멘트 제품과 콘크리트 구조체에 대해 직접 분석하도록 하겠다. 이에는 외국의 시멘트도 포함해서 상호비교한다.

4. 분석 결과가 나오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세우겠다. 이에 대한 결과로 시멘트의 유해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 기준을 설정해서 서울시와 SH공사에서는 "안전한 시멘트를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며, 민간공사에도 안전한 제품 사용을 권고하겠다.


서울시의 발표 전문 보기 -> http://app.seoul.go.kr/jsp/board/board/board.jsp?bid=5 (2098번 게시물)

▲ 기자회견 동영상 (시멘트 관련 부분만 편집한 내용임)

환경부의 느릿느릿 대처와 비교되는 서울시의 발빠른 대처


▲ 기자회견 모습 (사진제공 peacelife.kr 최병성님)

서울시의 오늘 발표는 상당히 높게 평가할만 하다.

그동안 시멘트 회사의 대변인이라는 오명까지 쓰고 있는 환경부의 느릿느릿한 대처에 비하면, 환경부의 '중금속 용출 시인과 전면 재조사' 발표 이후에 바로 이렇게 빠른 대책을 내놓은 것은 높게 평가할 만 하다.

그리고, 서울시의 경우에는 SH공사등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시멘트를 사용해서 건설하는 "소비자"의 측면에서 직접 "제품의 안전성을 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포하며, 안전한 것만 사용하도록 하겠다"는 것은 획기적인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사전예방의 원칙"이다. 오염현상 등이 유무해성 논란이 있을때, 무해성이 최종 입증되기 전까지는 유해한 것으로 간주하고 정책을 추진한다니. 이 얼마나 국민의 편에서 생각하는 정책이란 말인가! (환경부는 그 반대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시멘트 유해성 연구 결과를 만천하에 공개하고, 그에 따라서 소비자들(시공업자들)이 직접 그 결과에 따라서 선택하게 한다면, 이는 아주 대단한 업적이 될 것이다. 정보가 공개된 시장에서 유해성이 있는 시멘트를 굳이 이용할리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 다른 지자체들도 서울시의 연구결과에 따라서 조례를 만든다든지 해서, 시행할 것이 눈에 보듯 뻔하다. 요즘같은 세상에 누가 유해한 시멘트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겠는가! 안전하고 깨끗한 시멘트만이 살아남는 그런 세상이 와야 한다.


▲ 서울시의 보도자료

끝으로, 지난 1년여간 혼자서 열심히 시멘트 유해성 입증에 앞장서주신 최병성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하지만, 싸움은 지금부터다. 진실을 은폐하려는 악의무리(?)로 부터 진실을 밝혀낼 길은.. 오직 하나. 우리 블로거와 네티즌들의 연합전선 뿐이다. 거기에 서울시까지 가세한다면, 아주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 같다.

★ 덧붙임 : 쓰레기 시멘트 퇴치에 앞장서서 일해오신 블로거 최병성님(http://blog.daum.net/cbs5012 , www.peacelife.kr)의 노력의 결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또한, 블로거들의 현장취재가 2007년 11월 10일부터 이틀간 있을 예정이다.[자세한 소식은 여기에] 이제 블로거가 세상을 바꾸는 모습을 똑똑히 보게 될 것이다. 블로거라면 참여가 가능하니 관심있으시면 꾸욱...!  .[자세한 소식은 여기에]


세상을 바꾸는 작은 외침
http://blog.daum.net/wwwhangulo

www.hangulo.kr

한글로.2007.11.7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2007/11/01 - [쓰레기시멘트] - 청와대의 발빠른 대처...쓰레기 시멘트엔 관심 없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