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누아투 문화 센터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마다 바누아투 전통 문화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수강료는 없고요, 모래 그림, 바누아투 문화 이해 하기, 전통춤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있는데요, 너무 프로그램이 좋아 제 아이들도 보내고 있습니다.


바누아투 문화원에 가서 어린이들이 어떠한 것을 배우는지 비디오에 담아 왔습니다.

그중 제일 눈길을 끄는 것이 Sand drawing(모래 그림)이었는데요, 너무도 신기하더군요.

먼저 영상으로 보시겠습니다.




이 모래그림은 예술로 까지 발전 시키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어서 Sand art라고까지 불러지고 있으며, UNESCO는 바누아투의 모래 그림을 2003년에 'Masterpiece of the Oral and intangible heritage of humanity'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Masterpiece of the oral 은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것중의 걸작이라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하고요, 

Intangible heritage of humanity 이것은 인류의 무형 유산으로 해석이 됩니다. (만일 해석에 무리가 있다고 보신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제 영어 실력이 좀 부족한 관계로...^ ^)

   

그렇다면 UNESCO에서는 바누아투의 모래 그림을 입으로 구전되어 온 훌륭한 전통 문화라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인류의 무형 유산으로 등재를 시킨 것입니다.

그 만큼 바누아투의 모래 그림은 대단한 문화 유산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 모래 그림이 특별한 책자나 기록에 의한 것이 아니고 그저 말로서 입을 통하여 전수되어져 내려 왔다는 것이 대단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설명으로는 아이들이 그리는 단순한 모래 그림이 무엇이 그렇게 대단하다고 유네스코에 등재되었나 의아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모래 그림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래 그림은 바누아투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메세지를 남기기 위하여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모래 그림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고, 구상하고, 어린이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문자 대신 사용하였고, 종종 이야기, 노래를 담았으며 문화적인 관습을 기록하고 전달하는 의미로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종교적인 모래 그림도 있는데요, 모든 종교적인 내용을 모래 그림으로 표현을 하였으며, 다음 생(生)에 접근하는 방법을 얻기 위해서 암호의 형태로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모두 모래 그림으로 표현을 하여 수천년간(바누아투는 3,5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나라)전수되어졌다고 하니 가히 놀라울 수 밖에 없습니다.

모래 그림의 특이한 점은 기분 뼈대를 이루는 가로선이나 세로선을 몇개 그려 넣은 후 손 한번도 떼지 않고 끝까지 그려낸다는데에 있습니다.

아래 Fish 그림이 모래그림의 기본 교육 과정 중 하나인데요. 자세히 살펴 보세요.

몇번 보아서는 도저히 손떼지 않고 그린다고는 볼 수가 없을 정도로 복잡합니다.

영상을 안보신 분들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눈으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어요.







매주 토요일이면 이렇게 어린이들이 바누아투 문화원에 모여 바누아투 전통을 배우고 있습니다.



저렇게 선을 기본적으로 그려 넣은 후 그림이 시작 된답니다.




어린 아이중 제일 솜씨가 좋은 어린이입니다. 친구들도 친절하게 잘 가르쳐 주더군요.



가장 초보적인 무늬를 그리고 있습니다.



제 아들도 열심히 그려 보고 있네요.



이것은 모기를 잡아 먹는 게코 도마뱀입니다. ^ ^




미쳐 이름을 알아오지 못했네요. 여러분들이 이름을 한번 지어 보시겠어요?



쉬는 시간에는 바누아투 문화원에 전시되어 있는 각종 신기한 것들을 마냥 쳐다 봅니다.

제 아이들도 얼마전부터 다니고 있는데, 너무 재미있어 합니다.




어떤 아이는 쉬는 시간에 새를 잡아와 아이들에게 보여주고요, 제 아들만 제일 좋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 그림입니다. 무엇을 연상 하셨나요?





바로 이것입니다. 맨땅에 헤딩하는 바누아투 펜타코스트섬의 랜드다이빙.

번지점프의 원조가 바누아투 사람들의 랜드다이빙이라는 것을 아시는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잠시 바누아투인들의 독창성과 용맹성을 보시기 바랍니다.








손가락으로  세밀하게 묘사를 합니다.

 


 

무슨 모양 같은가요?


게(Crab)라고 합니다. 바누아투 게는 저렇게 예쁘게 생겼답니다. ^ ^


 

바누아투의 전통 문화인 모래 그림 어떻게 보셨나요?


단순하게 아이들이 재미로 배우는 모래 그림이 아닌 바누아투 사람들의 오랜 전통이 고스란히 배여 있는

한국의 한글처럼 이네들도 아주 자랑스럽게 여기는 문화 유산중 하나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통문화를 아주 재미있게 배우는 아이들을 보고 무슨 생각을 하셨나요?

한국에 계신 학부모님들은 우리 아이들에게도 한달에 한번 정도 한국의 전통 문화를 배우러 보내시는 것

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오늘 블루팡오가 올린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실종하동 그림도 자세히 봐 주시고요, 우토로 응원 댓글 달

기도 참여 해주시고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제일 아래 추천 버튼도 아낌 없이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 ^


이 아이들을 꼭 찾아 주세요...


아래 배너 누르시면요, 엄청 좋은 일을 앉아서 하실 수 있어요.


응원의 댓글만 쓰셔도 Daum에서 대신 돈을 내줍니다.


아직 안하신분들 꼭 들어가셔서 응원의 댓글, 사랑의 댓글 부탁 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