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행복한 삶/금 식

올바른 금식

bluepango 2009. 11. 29. 12:39

얼마전에 40일 아침 끼 금식을 끝냈습니다.
이번엔 아주 혼란스런 일이 많아서 쉽지 않았습니다.
중간에 포기하려고 했었습니다만 이왕 시작한거 끝까지 가보자 하는 생각에 마음이 어지러운 상태에서도 아침 끼 금식은 유지를 했었습니다.
이번 아침 끼금식은 제 자신의 감정을 절제해 보자는 취지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금식 기간 중에 감정 절제가 더 힘들었습니다.
목사님에게도 금식에 관하여 질문도 했었습니다.
목사님께서는 끼금식은 실질적으로 금식은 아니라고 하십니다.
현대생활에 있어서 정확한 금식을 할 수 없으니 대안으로 그런 금식법이 나왔다고 하는데요, 제대로 하려면 끼금식도 아니고 과일 금식도 아닌 물만 마시는 완전하게 금식을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다른 목사님께선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니 금식은 자제 하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어떤 분은 금식은 목숨을 내 놓을 각오로 해야 한다고도 합니다.
어떤분은 '기도해야 할 필요가 너무나 절실하다보면 심지어는 먹고 마실 생각조차 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나아가는 데만 골몰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올바른 금식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출처 : 기독교 포털 사이트

구글 검색을 통해서 금식에 관련된 것을 찾아 보았는데요, 특별하게 마음에 와 닿거나, 바로 그거야 하는 내용이 없었습니다.
전 모든 정보는 공유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좋은 정보는 서로 공유할때 삶의 질도 나아 진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만 알고 있다면 자신에게만 유익이 되지 않겠는지요.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는 서로 나누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금식도 이와 같은 생각에서 제 금식 경험을 올려 놓는 것인데요, 이것이 제겐 좋지 않을 수도 있군요.
금식은 남이 모르게 하라고 하니까요...
그래서 그런지 금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별로 없는듯 해요.
그러니 금식을 하고자 하는 초보자들은 감정에 의해서 금식을 무지막지하게 하다가 몸에 이상이 생기기도 하며, 심지어는 목숨까지도 위태로워진 경우도 있고, 정말 하늘 나라로 가신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금식이 정말로 유익한 것이라면 금식 관련 책자나 세미나. 혹은 카페등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어찌 되었건 금식의 유익과 해악에 대해서 모든 정보를 공유한다면 좋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생각들을 주욱 해 왔는데, 오늘 금식 관련 좋은 이야기를 찾았습니다.
금식 관련 부분만을 추려 내어 여러분들과 공유하겠습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아름다움에 관한 잔치를 즐기는 가운데 그분의 더 깊은 임재를 체험하고 싶어 조바심이 날 때 그 잔치에 금식이라는 소금을 쳐보라.

금식은 성령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받을 수 있도록 당신의 영적 용량을 키워주는 하나님의 촉매제이다.

우리는 금식할 때 보다 더 빠르고 보다 더 깊게 영적인 부드러움을 경험하게 되고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새롭게 발견하게 된다.

만약 당신이 얼마나 헌신된 사람인지 보여주기 위해 금식하고 있다면 집어 치워라.
금식은 결코 쇼처럼 행해져서도 안 되고 더 기름부음 받았다는 평판을 얻기 위해서 행해져서도 안 된다.
오히려 금식은 극히 사적인 것이다.
금식은 쉽게 오해를 받기 때문에 금식이라는 주제를 다룰 때는 많은 위험들이 있다.

율법주의가 바로 그런 위험들 가운데 하나이다.
하나님의 관심을 끌어보기 위해 금식하는 것은 그 동기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오해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율법주의의 한 형태에 불과하다....

우리의 마음이 그분을 더 깊이 체험하기 원하기 때문에 금식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은혜에 이끌리는 금식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임하게 하여 우리를 온 세상에 펴져 있는 불만족과 불평과 속박으로부터 자유케 하는 것이 금식이므로 금식하는 순간부터 우리가 양보하고 타협하는 영역들은 줄어들기 시작할 것이다.

금식은 말 그대로 우리의 마음과 우리 자신을 지배하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들로부터 우리를 해방시켜줄 것이다.
이 강력한 도구는 하나님 안에서 우리의 영적 정체성은 강화시키고 육적 정체성은 약화시킨다.
금식을 통해 임하는 하나님의 임재 역시 오늘의 세상 속에 널리 퍼져 있는 자기도취의 속박을 깨뜨리는 데 도움을 준다.
앞으로 여러 해 동안 영적 친밀함을 향해 힘써 노력하기로 결단하라.
그리고 최소한 1년의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는 그 결과를 재평가하지 말라.
나는 1년의 목표점에 도달한 사람이라면 한 사람도 예외 없이 급격한 내적 변화를 감지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경고의 말
금식에 수반되는 특정한 위험들이 있다.
잘못된 금식은 음식장애를 비롯해서 기타 많은 신체적이고 영적인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
금식이 좋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성경적인 기초 위에서,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행해져야 한다.
신비종교의 추종자들 역시 사탄의 능력을 구하면서 금식한다.
예를 들어, XXX교 같은 거짓종교들도 정결을 위해 장기간의 금식을 명령한다.
나는 당신에게 조심스럽게 금식을 시작하고 올바른 동기로 금식한다는 분명한 확신이 있을 때에 금식하라고 권면하고 싶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제자들에게 잘못된 동기로 금식하지 말라고 경고하셨다.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내지 말라 저희는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마 6:16

사람들에게 금식에 관해 얘기할 때 나는 친구들에게 금식하고 있다고 자랑하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말한다.
당신은 마태복음 6:6에 따라 아무도 모르게 금식을 고려할 수도 있다.
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저희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마 6:6

하나님을 연인으로 사랑하는 즐거움
카테고리 종교
지은이 마이크 빅클 (순전한나드, 2005년)
상세보기

이 글을 읽어보니 제가 시도한 끼금식은 금식도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러니 끼금식 한다고 슬픈 기색을 내보일 일도 없고요, 사람들에게 자랑할 것도 더더욱 없고요.
끼금식 한다고 슬퍼한다거나 사람들에게 자랑한다고 해 봐야 다른 사람들이 비웃기 밖에 더 하겠에요? 하하하....

아뭏튼 전 앞으로 금식을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끼금식을 계속 해 나갈 것인가?
아님 하루 금식이라도 한달에 몇번을 정해 놓고 정기적으로 할 것인가 삼일 금식을 주기적으로 할 것인가...
이 부분은 기도를 통해서 해결해야 겠습니다.
혹시 금식 관련된 좋은 책자나 사이트가 있으면 알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덧붙임 : 위 책자는 금식 관련 책자는 아닙니다.  내용중에 금식 관련 내용이 있었는데요, 제겐 아주 유익한 내용이었기에 올려 보았습니다.

이 책의 핵심은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를 자극하여 예수님을 향한 자발적인 사랑안에서 성장하게 하고 그 결과 서로에 대한 사랑 안에서도 성장하게 만드는 것이다. 아버지는 시험의 때에도 변함없이 그의 아들만을 사랑할 신부를 원하고 계신다. - 마이클 비클

 

'행복한 삶 > 금 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일간 한끼 금식으로 7Kg 감량  (11) 2009.10.23
삼일간 토마토 금식으로 7kg 감량  (9) 2009.10.22